해악의 원리(피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필자는 존 스튜어트 밀의 공리주의가 밝힌 표현의 자유를 근거로 들어 하나의 사회적 표현이라 볼 수 있는 예술적 외설이 적극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무제한적인 자유를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예술적 외설은 그 외연이 퇴폐적인 외설과
황봉알의 시사대담’에 대한 윤리적 고찰.
1.해악의 원리(harm principle)
이러한 문제의 배경을 살펴봤을 때, 현재 우리들의 생활 문화가 인쇄매체에서 컴퓨터로 변화하면서, 거기다 인터넷이라는 엄청난 매체가 등장하면서 새롭게 나타나는 사회문제라고 말 할 수 있겠다.
원리에 의해 제한되어야 한다.
혹자는 필자가 성적인 모독감과 같은 혐오감을 피해 즉, 해악으로 해석한 것을 보고 혐오의 원리로 해석될 수 있을 뿐 해악의 원리로 해석될 수 없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듯이 직장 상사가 여직원에게 예쁘다고 하는 말 한 마디가 ‘성추행’으
사람이나 집단도 개인의 권리를 침해할 수 없다.”고 보았다. 조성민, 「사회윤리적 판단의 기준과 원리」 10p, 한국교원대 학술논문, 2005.
일반적으로 자유주의자는 보통 정치, 경제, 사회적 자유와 더불어 문화적 영역에서의 자유를 주장하는데, 문화적 자유주의는 예술, 학문, 성매매, 낙태,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은 사회적으로 취약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직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인권을 존중하는 윤리성이 강하게 요청되고 있고 또한 사회복지사들이 업무 수행에서 부딪치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사회복지사가 진정으로 클라이언트를 위한 올바른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
들어가며 - 조선의 왕자 ‘사도세자’ 그는 패륜아인가??
조선의 왕자 사도세자(1735~1762), 그는 1735년 영조의 둘째아들로 태어나 영조의 막대한 사랑을 받으며 자라온 인물이다. 영조는 세자를 위해서 친히 교육서(『어제상훈』)를 만들기도 했고, 2세부터는 세자로 책봉하더니 3세부터는 직접 관여하
Ⅰ. 서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 이론은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의생득적 범주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 듀이(J. Dewey)의 진보주의 교육관, 롤즈(J. Rawls)의 사회 정의론에 토대를 두고 있다. 콜버그는 도덕을 사회에 있는 인습적 규범이 아니라, 인간이 내면의 반성적?비판적 사고와 검토
1공통)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기로 하자
원리가 작용한다. 즉 법의 적용과 집행에 관련된 신중한 판단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법해석을 정확히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법철학3공통 1. “‘법의 지배’를 이해하는 두 가지 관점: ‘법률의 지배’와 ‘헌법의 지배’”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벤담(J. Bentham)의 법실증주의
통일교육론 Keyword
1.북한 이해 방법론
①외재적 접근법 : 북한을 외부인의 시각 즉,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적 시각에서 북한 체제의 전반적 현상을 분석하려는 방법. 북한의 실상과 비정상적 행태를 알리는 관점. but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음.
A.북한 사회의 현실을 왜곡.
B.반공 관점에서 북한 체제